전자및정보공학과 유다영, 김나리 학부연구생, 대학생논문경진대회 우수논문상 수상
  • 작성일 2022.12.30
  • 작성자 홍보기금팀
  • 조회수 252
  • 유다영 김나리.jpg 첨부 이미지

 

[사진설명] (왼쪽부터) 전자및정보공학과 유다영, 전자및정보공학과 김나리, 전자및정보공학과 최가영 박사과정(멘토), 생명정보공학과 이태하 석박사통합과정, 생명정보공학과 이규도 교수, 전자및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지도교수)


한국정보기술학회가 주최한 2022년 제20회 추계학술대회 및 대학생논문경진대회에서 유다영(전자및정보공학과 19), 김나리(전자및정보공학과 20)학부 연구생이 우수논문(동상) 수상자로 선정되는 영예를 안았다.

 

두 학생은 20222학기부터 수강한 기업기술혁신PBL’ 교과 과정을 통해 전자및정보공학과 황한정 교수의 지도아래 생명정보공학과 이규도 교수 연구실과 공동연구를 수행했다.

 

두 학생은 도출된 연구성과를 이번 논문경진대회에서 발표했으며, 해당 연구 성과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입상했다.

 

유다영, 김나리 학생은 이규도 교수 연구실에서 개발한 당뇨병 진단을 위한 종이 기반 비색센서의 육안으로 확인하기 어려운 미세한 색 변화를 자동으로 검출하는 이미징 기반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했다.

 

해당 기술은 신속 당뇨 검진 키트의 개발 가능성을 높여, 개인이 집에서 간단한 촬영을 통해 요당 검출 유무를 확인함으로써 치료시기를 앞당겨 합병증으로의 발전을 방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어 전도유망한 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김나리 학생은 해당 연구 수행을 통해 가정에서도 간단하게 요당의 유무를 판별하고 당뇨병을 초기에 진단, 치료할 수 있는 시스템을 만들고 싶다라고 소감을 전했다.

 

유다영 학생은 내년 3월에 석사과정에 진학을 하는데 해당 연구를 더욱 발전시켜 실생활에서 간단하지만 정확도 높은 요당 검사 방법을 통해 당뇨병을 판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싶다라고 말했다.


현재 유다영학생과 김나리 학생은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http://ineuro.korea.ac.kr/)에서 학부연구생으로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으며, 대학원에 진학하여 관련 연구를 계속해서 수행할 예정이다.


한편, 황한정 교수가 지도하는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은 생체신호에 특화된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이를 의료 및 실생활에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응용 분야를 개발하는 연구를 수행중이다.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홍보기금팀

자료제공 : 지능형 신경공학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