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윤정 원장 “DL 경진대회를 통한 데이터 분석 및 활용 능력 함양 지속 필요”
장민수 연구교수 “SW 수준별 맞춤 학습 및 평가 플랫폼 개발 연구 필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세종교양교육원(원장 김윤정)은 지난 11일, 농심국제관 국제회의실에서 ‘2025학년도 제1학기 제5회 KUS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대회에는 세종교양교육원 김윤정 원장, 장민수 연구교수, 디지털리터리시입문 담당교원 및 총 14개 팀 100여 명이 참가했다. 대회는 발표와 질의응답, 수상팀 선정 및 시상 순서로 진행되었다.
올해로 5회째를 맞은 KUS 공공데이터 활용 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는 ‘디지털리터러시입문’ 교과목의 연계 프로그램으로, 학생들이 강의 내용을 기반으로 최소한의 프로그래밍 언어 문법 및 입출력 라이브러리를 활용하는 능력을 키울 기회를 제공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
해당 교과목 개설 이후 매 학기 열리는 이 대회를 통해 학생들은 데이터의 전처리 과정에서부터 분석 및 시각화에 이르는 과정까지 경험하며 ‘전천후 SW 활용 능력’을 함양하고 있다.
김윤정 세종교양교육원장은 “데이터가 계속해서 생성되고 있는 세상에서 데이터를 활용해 세상을 바라보고 평가할 수 있는 능력을 함양하길 바란다”며, “이번 대회를 통해 학생들이 생성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학습 전반에 걸쳐 필요한 데이터를 직접 생성하고 분석할 수 있는 역량을 함양하며 성장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디지털리터러시입문’은 2023학년도 제1학기부터 개설된 교과목으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개념 학습 및 코드 구현을 통한 알고리즘 이해를 학습 목표로 하고 있다. 강의는 파이썬(python) 개념 학습 및 구현, 그룹별 데이터 분석 프로젝트 수행 등으로 진행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