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교수학습정보센터(센터장 계인국)는 지난 10일, 과학기술1관 234호 강당에서 2025학년도 1학기 혁신수업 SEMO(Student Engaged MOdular Class) Class 학습성과 공유회인 'SEMO STAR K'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세종캠퍼스의 교육혁신 모델인 SEMO Class 수업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교육(ESD: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을 확산하고, 우수한 혁신 수업 성과를 발굴해 공유하기 위해 기획됐다.
행사 1부에서는 SEMO Class 배움나눔형 수업의 방향성인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이해를 위한 교수학습정보센터 김진선 연구교수의 전문가 특강이 진행됐다. 이어 2부에서는 ‘SEMO Class 수업을 통해 무엇을 배웠고, 공동체를 위해 어떻게 기여했는가’를 주제로 총 6개의 팀이 △세종시 공실률 감소 방안 프로젝트 △2025 세계국가유산산업전 세종시 문화유산 전시 프로젝트 △세종시 문해교육센터 어르신 대상 디지털 문해력 교육 프로젝트 △보람초등학교 문화 다양성 교육 프로젝트 △보람 초등학교 코딩 교육 프로젝트 △보람 초등학교 AI 활용 소설 창작 등 프로젝트 활동 성과 발표를 진행했다.
특히 2025-1 혁신수업 SEMO Class 배움나눔형 수업 ‘배움나눔 프로젝트 활동’에는 수강생 170여 명이 참여했으며, 수업에서 배운 지식을 활용하여 지역 문제를 탐구하고 주도적으로 실천하는 프로젝트 활동을 진행해 지속가능발전교육의 실천 경험으로 확장하는 교육적 성장을 이루었다.
계인국 교수학습정보센터장은 “우리 대학의 혁신수업 SEMO Class 배움나눔형 수업에서 이루어지는 배움나눔 프로젝트는 단순한 체험이나 봉사를 넘어, 지역사회와 소통하고 실천하여 공동체를 위해 기여한 학습성과를 유도하는 고려대학교 세종캠퍼스 혁신수업 모델이다”라며, “지속가능한 공동체를 위한 배움의 중요성과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교육혁신 모델로 안정적으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전했다.